5-2-5. Line Up and Wait(LUAW)

 

a. LUAW는 곧 있을 출항을 위해 항공기를 활주로에 위치시키는 ATC procedure이다. “LINE UP AND WAIT”라는 ATC instruction은 조종사로 하여금 departure runwaytaxi 한 다음 line up and wait 하라는 지시이다.

 

EXAMPLE-

Tower: “N234AR Runway 24L, line up and wait.”

 

b. 이러한 ATC instruction은 이륙 허가가 아니다. 조종사가 line up and wait와 그 이유/상태(wake turbulence, 교차 활주로의 항적, 등등)를 지시받은 후 그 이유/상태가 해결된 경우 조종사는 곧 takeoff clearance를 받을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 혹은 조종사가 line up and wait를 지시받았으며 그 이유/상태가 명확히 보이는 경우(예를 들어 활주로 상에서 다른 항적이 막 이륙, 혹은 착륙) 그 이유/상태가 해결될 시 takeoff clearance를 받을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 지연에 대해 달리 통보받은 경우 제외). ATC instruction이나 ATC clearance에 대해 확신이 없는 경우 즉시 ATC에 교신한다.

 

c. 만약 line up and wait 후 적절한 시간 내에 takeoff clearance를 받지 못한 경우 ATC에 교신해야 한다.

 

EXAMPLE-

Aircraft: Cessna 234AR holding in position Runway 24L.

 

Aircraft: Cessna 234AR holding in position Runway 24L at Bravo.

 

NOTE-

 

FAA 사고 분석에 따르면 line up and wait 지시를 받은 후 2분 이상이 경과하였을 때 land-over, 혹은 go-around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였다. 예상되는 지연에 대해 조언 받지 못한 경우 조종사는 관제사에게 문의할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대기 시간을 주시해야 한다.

 

REFERENCE-

Advisory Circulars 9173A, Part 91 and Part 135 SinglePilot Procedures during Taxi Operations, and 12074A, Parts 91, 121, 125, and 135 Flightcrew Procedures during Taxi Operations.

 

d. line up and wait 도중 다른 항적에게 발부된 ATC instructions/clearances를 모니터링 할 경우 상황 인식이 강화된다. 유사한 호출부호를 가진 항적이 같은 주파수에 있다면 조종사는 이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그리고 ATC와 다른 항적들의 교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ATC instruction이나 ATC clearance에 대해 확신이 없는 경우 즉시 ATC에 문의한다. 다른 항적을 위한 clearance/instruction을 의도치 않게 수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 야간 도중, 혹은 저시정 조건 도중에는 line up and wait를 수행할 때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조종사는 활주로로 taxi 할 때 활주로 전체를 스캔하여 다른 항적(final approach, 혹은 landing roll out)을 찾아야 한다. 잠재적 충돌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언제든 ATC에 교신해야 한다.

 

f. 두 개 이상의 활주로가 사용 중인 경우 두 개 이상의 활주로에 대해 “LINE UP AND WAIT”를 지시받을 수 있다. 다수의 활주로가 운영 중인 경우 본인의 호출부호와 활주로를 주의 깊게 듣는 것이 중요하다. 유사한 호출부호를 주의한다. 그리고 모든 instructions에 대해 본인의 call sign과 함께 acknowledge를 수행한다. 만약 takeoff clearance가 본인을 위한 것인지 확신할 수 없다면 takeoff roll을 시작하기 전에 ATC에 문의한다.

 

g. ATCintersection “line up and wait”를 발부할 경우 intersection의 명칭이 사용된다. ATCintersection 명칭을 생략한 경우 확인을 위해 ATC에 교신한다.

 

EXAMPLE-

Aircraft: “Cherokee 234AR, Runway 24L at November 4, line up and wait.”

 

h. line up and wait 도중 착륙 항적이 존재한다면 ATCfull-stop, touch-and-go, stop-and-go, 혹은 unrestricted low approach를 요청한 6 마일 이내의 가장 가까운 항적 위치를 알려준다. 조종사는 착륙 항적의 위치를 유의해야 한다. 착륙 항공기 또한 활주로 상의 “line up and wait” 항적에 대해 조언 받는다.

 

EXAMPLE-

Tower: “Cessna 234AR, Runway 24L, line up and wait. Traffic a Boeing 737, six mile final.”

Tower: “Delta 1011, continue, traffic a Cessna 210 holding in position Runway 24L.”

 

NOTE-

항공기가 line up and wait를 하고 있다면 ATC는 보통 입항 항공기에게 landing clearance를 발부하지 않는다.

 

i. 다른 항적이 활주로 상에 있다면 절대 착륙하지 않는다(설령 landing clearance를 발부받았다 하여도). 관제사에게 활주로 상의 항적에 대해 즉시 문의한다. 그리고 go-around를 수행할 준비를 한다.

 

NOTE-

ATC instructionsclearances와 관련하여 오해나 혼란이 있다면 이를 항상 분명히 해야 한다. ATC 지시를 준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불확실한 경우 이 사실을 즉시 알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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