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한 해에 발생한 범용 항공(GA - general aviation) 사고들 중 20%가 이륙 및 상승 도중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들 중 절반 이상이 조종사의 실수에 의한 것이다. 상당한 수의 이륙 사고가 비행기 제어 상실(loss of control)로 인해 발생한다. 일반적인 비행 프로파일을 보았을 때 이륙 및 상승 단계는 비교적 짧다. 허나 조종사의 업무량은 매우 많다. 이 장은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이륙 및 상승과 최대 성능을 요구하는 상황에 대한 이륙 및 상승을 설명한다.

 

이륙은 비교적 간단해 보일 수 있다. 허나 이는 비행 중 위험 요소가 가장 많은 부분이다. 절차와 기술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수행 능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장은 tricycle landing gear(nose-wheel) airplanes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tail-wheel airplanes를 위한 절차는 Chapter 14: Transition to Tailwheel Airplanes에서 다뤄진다. 특정 비행기의 이륙 및 상승과 관련된 외장, 속도, 그리고 기타 정보에 대한 제조업체의 권장 절차는 해당 비행기의 AFM(Airplane Flight Manual)/POH(Pilot’s Operating Handbook)에 포함되어 있다. 만약 이 장의 정보가 AFM/POH에 포함된 비행기 제조업체의 권장사항과 다르다면 비행기 제조업체의 권장사항이 우선된다.

 

Terms and Definitions

 

비록 이륙 및 상승은 하나의 연속적인 기동이지만 설명을 위해 이를 세 단계로 나눈다: 1) takeoff roll 2) lift-off 3) initial climb after becoming airborne. 그림 6-1을 참조한다.

Takeoff roll(ground roll)은 비행기가 정지 상태에서 부양을 위한 충분한 양력을 만드는 속도까지 가속하는 구간이다.

 

Lift-off는 날개가 항공기의 무게를 지면으로부터 들어 올릴 때이다. 대부분의 비행기에서 이는 조종사가 받음각을 증가시키기 위해 nose up을 수행한 결과로 발생한다.

 

• Initial climb는 비행기가 지면을 벗어난 다음 climb pitch attitude가 만들어졌을 때 시작된다. 보통 비행기가 safe maneuvering altitude에 도달하였을 때, 혹은 en route climb가 설정되었을 때 initial climb가 완료되었다 간주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