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or to Takeoff

 

비행기로 향하기 전에 조종사는 예상되는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그리고 현재 지역과 상태에서 안전한 이륙 및 상승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POH/AFM 성능 차트를 확인하여야 한다. [그림 6-2] 높은 밀도 고도는 엔진과 프로펠러 성능을 낮추고, takeoff rolls를 증가시키고, 상승 성능을 감소시킨다. 밀도고도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 그리고 밀도 고도가 비행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Pilot’s Handbook of Aeronautical Knowledge(FAA-H-8083-25)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주로나 takeoff area로 이동하기 전에 run-uppre-takeoff checklist 항목들을 모두 완료해야 한다. 모든 이륙 이전에 최소한 모든 엔진 계기가 정상적인 지시를 하는지, 그리고 모든 조종면이 fullfree,correct 한 움직임을 나타내는지 점검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이륙 후 엔진 고장이 발생할 경우에 이용 가능한 선택지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선택지는 착륙 지점(출항 경로, 고도, 바람 조건, 그리고 지형을 고려)을 향한 비상 선회 방향을 포함한다. 또한 조종사는 접근 경로와 이륙 경로에 다른 항적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의 경우 조종사는 그 공항에 할당된 CTAF(common traffic advisory frequency)에 그들의 의도를 알려야 한다. 관제탑이 운영되는 공항의 경우 조종사는 관제탑 운영자와 반드시 교신을 해야 한다. 그리고 활주로로 이동하기 전에 반드시 takeoff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다른 항공기(특히 large and heavy transport airplane)의 바로 뒤에서 이륙을 한다면 wake turbulence를 마주할 위험, 그리고 제어 상실의 가능성이 발생한다. 만약 large heavy aircraft의 뒤에서 즉시 이륙을 해야만 한다면 그 비행기의 비행경로를 피하거나, 혹은 선행 항공기가 rotate 한 지점 이전에 rotate 함으로써 wake turbulence를 통과하여 비행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계획해야 한다. 활주로로 이동하는 동안 조종사는 활주로 방향에 연장되는 지상 참조점을 선택해야 한다. 이는 방향 제어 유지, 그리고 상승 도중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을 돕는다. 이는 runway centerline markings, runway lighting, 멀리 있는 나무, 타워, 건물, 혹은 산 정상이 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