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ation for Weighing

 

무게를 재는 절차는 항공기, 그리고 무게 측정 장비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각 항공기에 대한 제조업체의 정비 매뉴얼에 포함된 무게 측정 절차를 따라야 한다. 무게 측정을 위해 항공기를 준비할 경우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이 다음 단락에 설명되어 있다.

 

Scale Preparation

 

기계식 저울, 그리고 전자식 저울을 사용하기 전에 점검한다. 그리고 이를 0으로 설정한다. 이는 무게를 추가 및 제거한 다음 0을 다시 확인함으로써 수행된다. 안정적인 영점 세팅이 얻어지기 전까지 이 절차를 반복해야 한다. 최소 2시간 전에 저울을 꺼내두어 온도에 적응시킨다. 저울은 화씨 40도 이하, 혹은 화씨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온도에서 사용되도록 특별히 설계된 경우 제외). 전자식 저울은 매우 민감하다. 만약 영하의 온도에 노출될 경우 화면이 손상될 수 있다.

 

Weigh Clean Aircraft Inside Hangar

 

항공기의 무게는 격납고 내부에서 측정되어야 한다. 항공기의 내부와 외부는 깨끗해야 한다. 특히 bilge area에 물이나 이물질이 있지 않은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항공기의 외부에는 진흙과 먼지가 없어야 한다.

 

Equipment List

 

필요한 모든 장비가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equipment list에 포함되지 않은 장비가 설치되어 있으면 안 된다. 그러한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를 나타내도록 weight and balance record를 수정해야 한다.

 

Ballast

 

모든 permanent ballasts를 제자리에 올바르게 고정해야 한다. 모든 temporary ballasts는 제거되어야 한다.

 

Standard Weights

 

standard weightsweight and balance 계산과 관련된 수많은 항목에 대한 무게이다. 만약 실제 무게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 무게를 사용해선 안 된다. standard weights의 일부가 그림 3-4에 나열되어 있다.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무게가 달라지는 것을 주목하라. 이러한 변화는 1 갤런 당 매우 작은 양이다. 허나 많은 양의 유체를 다룰 경우(예를 들어 commercial aircraft)에는 총 무게가 상당히 증가할 수 있다.

 

Draining the Fuel

 

항공기 제조업체가 명시한 방법을 통해 탱크로부터 연료를 배출한다. 만약 특별한 지침이 없다면 항공기 수평 비행 자세에서 fuel quantity gauges0을 가리킬 때까지 연료를 배출한다. 시스템에 남이 있는 연료는 residual fuel(혹은 unusable fuel)이다. 이는 항공기 empty weight의 일부이다.

 

residual fuel의 양, 그리고 residual fuelarm은 일반적으로 TCDS(Type Certificate Data Sheets), “Data pertaining to all Models”Note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료 용량에 대한 추가 정보는 Chapter 2, Weight and Balance Theory를 참조한다.

 

연료를 배출할 수 없는 경우 탱크에 포함된 연료의 양, 그리고 연료로 가득 찬 항공기의 무게를 확인하기 위해 탱크를 연료로 채울 수 있다. 무게 측정을 완료한 후 연료의 무게, 그리고 연료의 모멘트가 차감된다. residual fuel의 무게와 모멘트를 더함으로써 empty weight를 수정한다.

 

연료의 무게(예를 들어 제트 연료로 가득 찬 탱크)를 계산할 경우 연료의 비중(sg specific gravity)을 비중계로 측정한 다음 이를 8.345(sg1.0인 순수한 물 1갤런의 공칭 무게)로 곱한다. 만약 주변 온도가 높아서 탱크 내의 제트 연료가 공칭 비중인 0.82에서 0.81에 도달할 정도로 뜨거우면 연료는 갤런 당 6.84 파운드가 아닌 6.76 파운드가 나간다.

 

Oil

 

CAR part 3에 따라 증명된 항공기의 empty weight에는 엔진 윤활유가 포함되지 않는다(14 CFR part 2325에 따라 증명된 항공기는 empty weight의 일부로 full oil을 포함함). empty weight를 결정하기 위해선 항공기의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오일을 배출하거나, 혹은 오일의 무게를 저울 값에서 빼야 한다. empty weight의 일부로 엔진 윤활유를 포함하지 않는 항공기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선 항공기를 수평 비행 자세로 배치한 다음 drain valves를 열어 오일이 배출되도록 한다. 남아 있는 모든 오일은 undrainable oil로 이는 empty weight의 일부이다. 14 CFR part 2325에 따라 증명된 항공기는 가득 찬 오일을 empty weight의 일부로 포함한다. 만약 오일을 배출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reservoir를 특정 수준까지 채울 수 있다(오일의 무게는 갤런 당 7.5 파운드로 계산). 그런 다음 항공기의 무게와 모멘트로부터 오일의 무게와 모멘트를 뺀다. undrainable oil의 양과 armTCDSNote 1에 나타나 있으며 이를 empty weight에 더해주어야 한다.

 

Other Fluids

 

hydraulic fluid reservoir, 그리고 항공기의 정상 운영에 필요한 오일을 저장하는 reservoir가 가득 차있어야 한다. 항공기의 empty weight로 간주되지 않는 유체로는 식수, 화장실의 물, 그리고 엔진에 분사되는 물이 있다.

 

Configuration of the Aircraft

 

무게 측정을 위해 landing gear shock struts control surfaces의 위치에 대해 항공기 서비스 매뉴얼을 참조한다.

 

Jacking the Aircraft

 

항공기는 종종 load cells를 내장한 ramp로부터 무게를 측정한다. 이는 항공기를 지상으로부터 jacking 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제거한다. 그러나 무게 측정을 위해 많은 항공기들이 jacking 된다.

 

무게 측정을 위해 항공기를 jack에 올릴 경우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spring steel landing gear를 갖춘 항공기를 바퀴로부터 jacking 할 경우 타이어로부터 무게가 떠날 때 landing gear가 안쪽으로 미끄러지듯 움직인다. 이때 jack이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일부 항공기에서는 wing jacks로 항공기를 올리기 전에 stress panels, 혹은 stress plates를 설치해야 한다. 이는 jack pad 윗부분의 무게를 분산시키기 위함이다. 항공기를 jacking 할 때마다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자세히 따라야 한다. 두 개의 wing jacks를 사용할 경우 항공기가 jack으로부터 미끄러지지 않도록 유지함과 동시에 양 쪽 날개가 함께 상승하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jack을 올렸다면 safety collarsjack cylinder에 나사로 고정한다. 이는 jack 중 하나가 유압을 잃었을 때 항공기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Leveling the Aircraft

 

무게를 측정할 경우 항공기는 수평 비행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이는 모든 구성 요소들이 datum으로부터 정확한 거리에 있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이 자세는 TCDS의 정보를 통해 결정된다. 일부 항공기에서는 특정 지점에서 다림줄을 떨어뜨리도록 명시한다. 그 외에는 두 개의 leveling lugs(보통 fuselage 바깥의 특수 나사)에 걸쳐 spirit level을 배치하도록, 혹은 윗문 창문턱에 spirit level을 배치하도록 명시한다.

 

load cells를 사용하는 경우 jacks를 이용하여 항공기 수평 조절을 수행한다. 바퀴로부터 무게를 측정하는 경우에는 nosewheel shock strut의 공기압 조절을 통해 수평이 이루어진다.

 

Safety Considerations

 

항공기를 jack에 올릴 경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만약 제조업체가 명시한다면 stress platesjack pads 아래에 설치해야 한다.

 

2. 항공기를 jacking 하는 동안 항공기에 탑승해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움직임이 없어야 한다.

 

3. jackjack pads 아래에 똑바로 있어야 한다.

 

4. 모든 jacks를 동시에 올려야 하며 안전장치가 사용되어야 한다. 이는 jack이 압력을 잃었을 때 항공기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일부 항공기는 drop pins, 혹은 friction locks를 사용한다.

 

'Weight and Balance(2016) > 3: Weighing AC & Determining EWC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Requirements  (0) 2023.06.26
(3) Equipment for Weighing  (0) 2023.06.26
(5) Determining the CG  (0) 2023.06.26
(6) EWCG Formulas  (0) 2023.06.26
(7) Location of Datum  (0) 2023.06.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