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6. Inflight Aviation Weather Advisories

 

a. Inflight Aviation Weather Advisories는 위험 기상의 발달을 en route 항공기에게 알리기 위한 예보이다. 모든 고도들은 MSL을 기준으로 한다(, ceilings(CIG)의 경우에는 AGL을 나타냄).

 

(ATP: in-flight weather advisories는 특정 지역의 화산 폭발, 난기류, 그리고 착빙 조건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b. inflight aviation weather advisories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다: the SIGMET, the Convective SIGMET, the AIRMET, 그리고 the Center Weather Advisory(CWA). 이러한 주의보들은 위험 기상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VOR, 공항, 혹은 잘 알려진 지리적 위치를 사용한다.

 

c. Severe Weather Watch Bulletins(WWs)는 이러한 inflight aviation weather advisories를 보완한다.

 

d. SIGMET. SIGMET은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특정 en route 기상 현상에 대하여 간결하게 설명한다.

 

1. SIGMETs:

 

(a) 이는 비행 중인 모든 조종사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배포되는 것이다.

 

(b) 운영자 및 조종사에게 en route 위험 조건을 알리기 위해 MWO는 최대한 빨리 이를 발부한다.

 

(c) 이는 비정기 예보로 4시간 동안 유효하다(, 열대성 저기압, 그리고 화산재 구름과 연관된 SGIMET6시간 동안 유효하다). 필요한 경우 비정기 업데이트 및 수정이 발부된다.

 

(d) 위험 기상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지리적 지점을 사용한다. 이러한 지점들은 SIGMET 위치에 따라 VOR, 공항, 혹은 위도-경도를 기준으로 할 수 있다. 예보에 표시된 기상 영역이 매우 크더라도 실제로 영향을 받는 영역은 매우 작을 수 있다.

 

EXAMPLE-

Example of a SIGMET:

BOSR WS 050600

SIGMET ROMEO 2 VALID UNTIL 051000

ME NH VT

FROM CAR TO YSJ TO CON TO MPV TO CAR

OCNL SEV TURB BLW 080 EXP DUE TO STG NWLY FLOW. CONDS CONTG BYD 1000Z.

 

2. SIGMETs over the contiguous U.S.:

 

(a) 그림 7-1-5의 영역에 대하여 발부되며 non-convective weather만이 다루어진다. convective weather의 경우 Convective SIGMETs이라 불리는 특별한 범주의 SIGMET이 발부된다.

(b) November ~ Yankee(SierraTango는 제외)까지의 알파벳 지정자로 식별된다.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는 해당 현상이 종료되기 전까지 기존의 지정자가 사용되며 순차적으로 번호가 부여된다. 예를 들어 Salt Lake City(SLC)에서 Chicago(CHI)로 기상 현상이 이동하였으며 SLC에서 SIGMET Papa1Papa2가 발부되었었다면 CHI에서 처음으로 발부되는 SIGMETPapa3이다. 전국에 걸쳐 서로 다른 두 개의 현상이 동일한 알파벳 지정자를 가질 수 없다.

 

(c) 위험 기상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위치 식별자(VOR이나 공항)를 사용한다.

 

(d) 다음 현상이 발생한 경우, 혹은 발생하리라 예상되는 경우에 발부된다:

 

(1) 뇌우와 관련되지 않은 severe icing.

 

(2) 뇌우와 관련되지 않은 severe(or extreme) turbulenceCAT(clear air turbulence).

 

(3) 지상 시정을 3마일 미만으로 감소시키는 광범위한 dust stormssandstorms.

 

(4) 화산재.

 

3. SIGMETs over Alaska:

 

(a) 그림 7-1-4의 영역에 대하여 발부되며 non-convective weather만이 다루어진다. convective weather의 경우 Convective SIGMETs이라 불리는 특별한 범주의 SIGMET이 발부된다.

(b) 위험 기상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위치 식별자(VOR이나 공항)를 사용한다.

 

(c) 해상 지역의 경우 위도-경도 좌표를 사용한다.

 

(d) India ~ Mike까지의 알파벳 지정자로 식별된다.

 

(e) Alaska SIGMET의 경우 contiguous U.S. SIGMET에 적용되는 현상 외에도 다음 현상들에 대하여 SIGMET이 발부된다:

 

(1) 토네이도.

 

(2) 스콜선.

 

(3) 은폐 뇌우.

 

(4) 지름 3/4인치 이상의 우박.

 

4. SIGMETs over oceanic regions. New York Oceanic FIR, Oakland Oceanic FIR including Hawaii, Houston Oceanic FIR, Miami Oceanic FIR, 그리고 San Juan FIR에서의 위험 기상을 설명하기 위해 위도-경도 좌표가 사용된다.

 

(a) 서경 140도의 서쪽 및 북위 30도의 남쪽에 위치한 Oakland Oceanic FIR의 경우 SIGMETNovember ~ Zulu로 식별된다.

 

(b) 서경 140도의 동쪽 및 북위 30도의 북쪽에 위치한 Oakland Oceanic FIR의 경우 SIGMETAlpha ~ Mike로 식별된다.

 

(c) New York Oceanic FIR, Houston Oceanic FIR, Miami Oceanic FIR, 그리고 San Juan FIR의 경우 SIGMETAlpha ~ Mik로 식별된다.

 

(d) oceanic regions의 경우 contiguous U.S. SIGMET에 적용되는 현상 외에도 다음 현상들에 대하여 SIGMET이 발부된다:

 

(1) 토네이도.

 

(2) 스콜선.

 

(3) 은폐 뇌우.

 

(4) 지름 3/4인치 이상의 우박.

 

e. Convective SIGMET

 

1. conterminous U.S.에서는 다음 중 하나에 대하여 Convective SIGMETs가 발부된다:

 

(a) 영향 지역의 크기에 상관없이 30분 이상 발생하리라 예상되는, 그리고 다음을 동반하는 severe thunderstorm:

 

(1) 50knots (58mph) 이상의 지상풍.

 

(2) 지름 3/4인치 이상의 우박.

 

(3) 토네이도.

 

(b) 영향 지역의 크기에 상관없이 30분 이상 발생하리라 예상되는 은폐 뇌우.

 

(c) 60마일보다 긴, 그리고 해당 길이의 40% 이상에 영향을 미치는 스콜선.

 

(d) 3,000 평방마일보다 넓은 지역의 40% 이상에 heavy(or greater) precipitation을 생성하는 뇌우.

 

2. convective SIGMETsevere(or greater) turbulence, severe icing, 그리고 low-level wind shear를 암시한다. 또한 모든 종류의 항공기에 위험하다 판단되는 어떤 대류 활동에 대해서도 convective SIGMET이 발부될 수 있다.

 

3. convective SIGMET bulletins는 미국 서부(W), 중부(C), 그리고 동부(E)에 대하여 발부된다. bulletins는 매시 H+55에 발부된다. 필요한 경우 special bulletins가 수시로 발부되며 H+55에 업데이트 된다. convective SIGMET 조건을 충족하는 기준이 관측되지 않은 경우 “CONVECTIVE SIGMET... NONE”이라는 메시지가 각 영역에 대해 발부된다. 각 영역(W, C, E)에 대한 convective SIGMETs는 매일 00Z시에 1부터 시작되며 순차적으로 번호가 매겨진다. 계속되는 기상 현상에 대한 convective SIGMET은 매시간마다 새로운 번호와 함께 재발부된다. bulletin은 관측과 예보로 구성되거나, 혹은 예보만으로 구성된다. 예보는 최대 두 시간 동안 유효하다.

 

EXAMPLE-

CONVECTIVE SIGMET 44C

VALID UNTIL 1455Z

AR TX OK

FROM 40NE ADM-40ESE MLC-10W TXK-50WNW LFK-40ENE SJT-40NE ADM

AREA TS MOV FROM 26025KT. TOPS ABV FL450.

OUTLOOK VALID 061455-061855

FROM 60WSW OKC-MLC-40N TXK-40WSW IGB-VUZ-MGM-HRV-60S BTR-40N

IAH-60SW SJT-40ENE LBB-60WSW OKC

WST ISSUANCES EXPD. REFER TO MOST RECENT ACUS01 KWNS FROM STORM PREDICTION CENTER FOR

SYNOPSIS AND METEOROLOGICAL DETAILS

 

(ATP: 특정 지역에 대한 outlook이 convective SIGMET에 추가된다. 이러한 outlook은 유효시간 이후 2 ~ 6시간 동안 convective SIGMET 발부가 필요하리라 예상되는 뇌우 시스템에 대한 예보이다.)

 

f. AIRMET. AIRMET은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특정 en route 기상 현상에 대하여 간결하게 설명한다. 이는 SIGMET 발부에 필요한 강도보다는 그 정도가 낮다.

 

1. AIRMETIFR conditions, 광범위한 산악 차폐, 난기류, 강한 지상풍, 착빙, 그리고 결빙 고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필요한 경우 비정기 업데이트 및 수정이 발부된다.

 

2. AIRMETs:

 

(a) 이는 모든 조종사(특히 VFR 항공기, 그리고 운항 능력이 제한된 항공기)에게 위험 기상 현상을 알리기 위한 것이다.

 

(b) 이는 6시간 마다 정기적으로 발부된다. 필요한 경우 비정기 업데이트 및 수정이 발부된다.

 

(c) 이는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비행 전 단계, 그리고 en route 단계에 놓인 모든 조종사들에게 배포된다. En route AIRMETsflight service 주파수를 통해 제공된다. 또한 contiguous U.S.에서는 FIS-B(Flight Information Service-Broadcast)를 통해 AIRMET을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장비는 기상, 그리고 기타 non-air traffic control-related flight information을 화면에 표시한다.

 

(d)이는 contiguous U.S., Alaska, 그리고 Hawaii에 대해 발부된다.

 

3. AIRMETs over the Contiguous U.S.:

 

(a) 이는 웹사이트에(예를 들어 aviationweather.gov), 그리고 FIS-B 정보를 수신하는 장비에 그래픽으로 표시된다.

 

(b) 텍스트 형식으로 발부되는 AIRMETs보다 더욱 선명한 예보를 제공한다.

 

(c) 이는 최대 12시간 이후까지 최대 3시간 간격의 개별 시간마다 유효하다(예를 들어 00, 03, 06, 09, 그리고 12). 첫 여섯 시간 도중 추가 예보가 삽입될 수 있다(예를 들어 01, 02, 04, 그리고 05). 00-hour는 초기 상태를 나타내며 이후의 그래픽들은 해당 유효 시간의 특정 위험 기상을 나타낸다. 00 ~ 06까지 유효한 예보는 text AIRMET bulletin과 일치하며 06 ~ 12까지 유효한 예보는 text bulletin outlook과 일치한다.

 

(d) 이는 다음과 같은 en route 위험 기상을 설명한다:

 

(1) Instrument flight rule conditions (ceiling < 1000ft /혹은 surface visibility < 3 miles).

 

(2) 광범위한 산악 차폐.

 

(3) Moderate icing.

 

(4) 결빙 고도.

 

(5) Moderate turbulence.

 

(6) non-convective low-level wind shear(2,000ft AGL 미만).

 

(7) 30노트를 초과하는 지상풍.

 

4. Interpolation of time periods between AIRMETs over the contiguous U.S. valid times: 00-hour 예보는 중요한 기상을 나타내지 않으나 03-hour 예보는 위험 기상을 나타내는 경우 두 예보 사이의 기간 도중 변화가 발생한다 추정해야 한다. 00-hour 이후 위험 기상이 바로 시작된다 생각해야 한다(, 위험 기상에 대한 시작 시간이나 종료 시간이 있는 경우 제외). 이는 03-hour 예보 이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별도의 정보가 없는 한 사용자는 예보들 사이에 위험 기상이 발생한다 추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00-hour 예보는 위험 기상이 없음을, 03-hour 예보는 위험 기상이 존재함을, 그리고 06-hour 예보는 위험 기상이 없음을 나타내는 경우 사용자는 0001 ~ 0559 hour 도중 위험 기상이 존재한다 추정해야 한다.

5. AIRMETs over Alaska and Hawaii:

 

(a) AlaskaHawaiiAIRMETs는 텍스트 형식으로 제공된다. 위험 영역들은 잘 알려진 지리적 지점들을 통해 설명된다.

 

(b) Alaska의 경우 AIRMET이 최대 8시간 동안 유효하다. Hawaii의 경우 AIRMET이 최대 6시간 동안 유효하다. 비정기 AIRMET이 발부될 경우 쉬운 식별을 위해 업데이트 번호가 포함된다.

 

(c) AIRMET Zulumoderate icing을 설명하며 결빙 고도를 제공한다.

 

g. Watch Notification Messages

 

SPC(Storm Prediction Center)는 미국 본토 내에 토네이도, 큰 우박, 그리고/혹은 대류성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organized severe thunderstorms 예보 지역에 경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Watch Notification Messages를 발부한다. SPC는 세 가지 유형의 watch notification messages를 발부한다: Aviation Watch Notification Messages, Public Severe Thunderstorm Watch Notification Messages, 그리고 Public Tornado Watch Notification Messages.

 

Severe Thunderstorm(혹은 Tornado) WatchSevere Thunderstorm(혹은 Tornado) Warning 사이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watch는 향후 몇 시간 동안 악기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warning은 악기상이 관측되었음을, 혹은 한 시간 이내로 예상됨을 의미한다. 오직 SPC에서만 Severe Thunderstorm and Tornado Watches를 발부한다. 반면 오직 NWS Weather Forecasts Offices에서만 Severe Thunderstorm and Tornado Warnings를 발부한다.

 

1. The Aviation Watch Notification Message. Aviation Watch Notification Message 정보는 Public Severe Thunderstorm WatchPublic Tornado Watch의 대략적인 영역을 나타낸다. 이 영역은 VOR 항법 보조 장치를 좌표로 사용하여 직사각형이나 평행사변형으로 규정될 수 있다.

 

Aviation Watch Notification Message는 과거 Alert Severe Weather Watch Bulletin(AWW)로 알려져 있었다. NWS는 더 이상 이 정보에 대하여 해당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다. 현재 NWSAviation Watch Notification Message에 대해 SAW라는 약어를 사용한다. 허나 기상 데이터 시스템의 처리를 위하여 정보의 헤더에 AWW가 계속 유지된다.

 

2. Pulic Severe Thunderstorm Watch Notification Messages는 severe thunderstorms가 예상되는 영역을 설명한다. (severe thunderstorm의 기준은 1인치 이상의 우박 및/혹은 50kt [58mph] 이상의 풍속임). Public Severe Thunderstorm Watch Notification Message에는 영역에 대한 설명, watch 만료 시간, 예상되는 우박의 크기와 풍속에 대한 설명, watch의 정의, 행동 요령, 기타 유효한 watches의 목록, 기상학적 추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 그리고 항공 단체를 위한 전문적 정보가 포함된다.

 

3. Public Tornado Watch Notification Messages는 토네이도의 위협이 존재하는 영역을 설명한다. Public Tornado Watch Notification Message에는 영역에 대한 설명, watch 만료 시간, “damaging tornadoes”라는 용어, 예상되는 우박의 크기와 풍속에 대한 설명, watch의 정의, 행동 요령, 기타 유효한 watches의 목록, 기상학적 추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 그리고 항공 단체를 위한 전문적 정보가 포함된다. 다수의 strong tornado(EF2EF3의 피해), 혹은 violent tornado(EF4EF5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SPC“THIS IS A PARTICULARLY DANGEROUS SITUATION”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Public Tornado Watch Notification Message를 강화할 수 있다.

 

4. Public severe thunderstorm and tornado watch notification messages는 과거 Severe Weather Watch Bulletins(WW)로 알려져 있었다. 현재 NWS는 더 이상 해당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허나 기상 데이터 시스템의 처리를 위하여 정보의 헤더에 WW가 계속 유지된다.

 

5. 뇌우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기 위해, 그리고 severe storm 활동의 위협을 받지 않는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현황 보고가 발부된다. 악기상이 더는 발생하지 않는 경우, 혹은 폭풍이 더는 심각하지 않은 경우 cancellation bulletins가 발부된다.

 

h. Center Weather Advisories(CWAs)

 

1. CWA unscheduled weather advisory이다. CWA의 짧은 리드 타임 특성상 이는 비행 계획을 위한 정보가 아니다. CWA는 일반적으로 차후 2시간 이내에 시작되는 상황에 대한 예보이다. CWA는:

 

(a) 기존 SIGMET, Convective SIGMET, 혹은 AIRMET의 보충 자료로 발부된다.

 

(b) Inflight Advisory가 발부되지 않았으나 최신 조종사 보고나 그 외 정보 출처에서 비롯된 현재(혹은 예상) 기상 조건이 SIGMET/AIRMET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 발부된다.

 

(c) 관측된(혹은 발달중인) 기상 조건이 SIGMET, Convective SIGMET, 혹은 AIRMET 기준을 충족하지 않지만(예를 들어 강도나 범위의 측면에서) 최신 조종사 보고나 그 외 기상 정보 출처에서 비롯된 현재(혹은 예상) 기상 조건이 ARTCC 책임 구역 내 항공 교통 흐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발부된다.

 

2. 다음 예시는 Kansas City, Missouri, ARTCC에서 발부한 CWA이다. ZKC 뒤의 “3”은 당일 세 번째로 발생한 기상 현상에 대하여 해당 CWA가 발부되었음을 나타낸다. “301”3은 앞선 기상 현상을 다시 나타내며 01은 발부 번호를 나타낸다. CWA2140Z에 발부되었으며 2340Z까지 유효하다.

 

EXAMPLE-

ZKC3 CWA 032140

ZKC CWA 301 VALID UNTIL 032340

ISOLD SVR TSTM over KCOU MOVG SWWD 10 KTS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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