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3. Contact Procedures

 

a. Initial Contact.

 

1. initial contact, 혹은 initial callup이라는 용어는 특정 시설에 최초 무선 교신을 수행하는 경우, 혹은 시설 내 다른 관제사나 FSS specialist에게 최초 교신을 수행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다음 형식을 사용한다:

 

(a) 호출하는 시설의 명칭

 

(b) 비행 계획서에 제출된 완전한 항공기 식별부호, 혹은 paragraph 4-2-4, Aircraft Call Signs에서 설명된 식별부호

 

(c) 공항 지표면을 운영 중일 경우에는 위치

 

(d) 따라야 할 비행 계획서의 유형, 혹은 요청 사항(, 짧은 경우)

 

(e) 필요한 경우 “Over”

 

EXAMPLE-

“New York Radio, Mooney Three One One Echo.”

“Columbia Ground, Cessna Three One Six Zero Foxtrot, south ramp, I-F-R Memphis.”

“Miami Center, Baron Five Six Three Hotel, request V-F-R traffic advisories.”

 

2. 많은 FSSRCOs(Remote Communications Outlets)를 장비하고 있으며 둘 이상의 위치에서 같은 주파수로 전송할 수 있다. 특정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는 차트의 FSS communications boxes 위에 표시된다. specialist가 올바른 송신기를 사용하기 위해 조종사는 현재 위치, 그리고 응답을 예상하는 주파수를 알려야 한다.

 

EXAMPLE-

St. Louis FSSFarmington, Missouri 혹은 Decatur, Illinois에서 122.3의 주파수로 전송할 수 있다. 만약 조종사가 Decatur의 근처에 있다면 “Saint Louis radio, Piper Six Niner Six Yankee, receiving Decatur One Two Two Point Three.”라고 교신해야 한다.

 

3. 라디오 수신이 확실히 보장되는 경우 initial contact 시 너의 요청 사항, 너의 위치나 고도, 그리고 “(ATIS) Information Charlie received”라는 문구를 포함함으로써 주파수 혼잡을 줄일 수 있다. 허나 불필요한 정보로 관제사를 과부하 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지상국으로부터 응답을 받지 못하였다면 라디오를 다시 확인하거나, 혹은 다른 송신기를 사용하되 다음 교신은 짧게 한다.

 

EXAMPLE-

“Atlanta Center, Duke Four One Romeo, request V-F-R traffic advisories, Twenty Northwest Rome, seven thousand five hundred, over.”

 

b. Initial Contact When Your Transmitting and Receiving Frequencies are Different.

 

1. 지상국과의 교신 설정 시 전송 주파수와는 다른 주파수를 통해 수신을 하는 경우 VOR의 명칭, 혹은 응답을 예상하는 주파수를 알려야 한다. 대부분의 FSS와 관제 시설은 해당 지역의 몇몇 VOR stations를 통해 전송을 할 수 있다. 차트에 표시된 적절한 FSS 호출 부호를 사용한다.

 

EXAMPLE-

New York FSSKennedy VORTAC, Hampton VORTAC, 그리고 Calverton VORTAC을 통해 전송한다. 만약 조종사가 Calverton 지역에 있다면 “New York radio, Cessna Three One Six Zero Foxtrot, receiving Calverton V-O-R, over.”라 호출해야 한다.

 

2. 만약 차트가 FSS 주파수를 VORTAC 위에, 혹은 FSS communication boxes 안에 나타낸다면 본인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주파수를 통해 송수신을 한다.

 

3. 교신을 설정하지 못하여 아무 지상국과 교신하기를 원하는 경우 “ANY RADIO (tower) (station), GIVE CESSNA THREE ONE SIX ZERO FOXTROT A CALL ON (frequency) OR (V-O-R)”이라는 문구를 사용한다.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 혹은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이렇게 한다.

 

c. Subsequent Contacts and Responses to Callup from a Ground Facility.

 

initial contact에서 사용된 것과 같은 형식을 사용한다(, 한 번의 송신으로 비행계획서나 요청 사항을 명시해야 한다는 점 제외). 메시지에 명확한 답변을 필요로 하며 오해의 소지가 없다면 지상국의 명칭과 “Over”라는 단어를 생략할 수 있다. 관제사나 FSS specialist가 달리 말하지 않는 한 모든 교신이나 clearances에 대해 수신하였음을 알려야 한다. 관제사가 다른 항공기에 긴급한 지시를 내리는 경우가 있으며, 관제사는 육안이나 레이더를 통해 당신의 대응을 확인하는 위치에 있을 수 있다. 그 상황이 당신의 대응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면 적절한 조처를 하거나, 혹은 문제에 대하여 즉시 시설에 알린다. 전송의 시작이나 끝에 항공기 식별부호를, 그리고 다음 단어들(“Wilco,” “Roger,” “Affirmative,” “Negative,” 혹은 그 밖의 적절한 remarks) 중 하나를 포함하여 수신하였음을 알린다. 예를 들어, “PIPER TWO ONE FOUR LIMA, ROGER.” 만약 VFR traffic advisories와 같은 서비스를 받던 도중 그 지역을 떠나거나, 혹은 주파수를 변경한다면 ATC 시설에 알리고 교신을 종료한다.

 

※ Pilot/Controller Glossary

 

WILCO - 메시지를 수신 및 이해하였으며 이를 따르도록 하겠다.

ROGER - 마지막 메시지를 모두 수신하였다. "그렇다"나 "아니다"로 답해야 하는 질문에 roger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AFFIRMATEIVE - 그렇다(yes).

NEGATIVE - 아니다(no).

 

d. Acknowledgement of Frequency Changes.

 

1. ATC가 주파수를 변경하라고 알렸다면 그 지시를 acknowledge 한다. acknowledge를 수행하지 않고 새로운 주파수로 넘어가면 관제사의 업무량이 증가한다. 왜냐하면 조종사가 지시를 받은 건지 교신 두절이 발생한 건지를 알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 Pilot/Controller Glossary

 

ACKNOWLEDGE - 이 메시지를 수신 및 이해하였는지 알려달라.

 

2. 때때로 관제사는 여러 주파수가 할당된 구역에서 일할 수 있다. 이때 관제사는 불필요한 말을 없애기 위해, 그리고 우선순위가 높은 송신에 집중하기 위해 조종사에게 “(Identification), change to my frequency 134.5”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주파수만 바뀌었지 관제사는 그대로이며 intial callup이 축약될 수 있다.

 

EXAMPLE-

“United two Twenty Two on one three four point five”, 혹은 “one three four point five, United Two Twenty Two.”

 

e. Compliance with Frequency Changes.

 

ATC로부터 주파수 변경을 지시받은 경우 최대한 빨리 새로운 주파수를 선택해야 한다(, 특정 시간, fix, 혹은 고도에서 주파수를 변경하라 지시받은 경우 제외). 변경을 하는데 지연이 발생할 경우 중요한 정보를 시기적절하게 받을 수 없다. 특정 시간, fix, 혹은 고도에서 주파수를 변경하라 지시받았다면 그 시간, fix, 혹은 고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현재 주파수를 모니터링 한다(, 달리 ATC로부터 지시받은 경우 제외).

 

REFERENCE-

AIM, Paragraph 5-3-1, ARTCC Commun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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