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dard Airport Traffic Patterns

 

공항 장주 패턴은 패턴의 방향과 고도, 그리고 패턴에 진입하고 떠나는 절차를 포함한다. 조종사는 패턴 내에서의 모든 선회를 좌측으로 수행해야 한다(, 오른쪽으로 선회해야 함을 나타내는 visual markings가 공항에 있는 경우 제외)

 

그림 8-1은 표준 rectangular traffic pattern을 나타낸다. 장주 패턴 고도는 보통 공항 지표면 고도로부터 1,000ft 이다. 관제탑이 없는 특정 공항에서 공통의 고도를 사용하는 것은 충돌 위험을 최소화하는 핵심 요소이다.

항공기의 속도는 14 CFR part 91, section 91.117에 의해 제한된다. 관제탑이 운영되는 대부분의 공항에서 장주 패턴을 운영할 경우 항공기는 보통 200 노트(230mph) 이하의 속도로 비행한다.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의 장주 패턴을 운영할 경우에도 이러한 속도 이하로 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필요하다면 조종사는 어떤 경우에든 속도를 조절하여 장주 패턴의 다른 항공기 속도와 화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공항의 장주 패턴에 진입할 경우 조종사는 이미 패턴 내에 있는 다른 항공기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사용하려는 장주 패턴을 따라야 한다. 조종사는 확인된 다른 항공기로부터 거리가 먼 지점에서 장주 패턴에 진입해야 한다. 만약 다른 항공기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조종사는 어떤 활주로와 장주 패턴 방향을 사용할지 결정하기 위해 지상의 wind indicatorstraffic indicators를 확인해야 한다. [그림 8-2] 대부분의 공항 활주로 근처에는 segmented circle과 함께 L 모양의 traffic pattern indicators를 가진다. L의 긴 부분이 활주로에 평행할 경우 L의 짧은 부분은 장주 패턴의 선회가 만들어져야 하는 방향을 지시한다. 조종사는 장주 패턴을 비행하고 있을 다른 항공기에 대비하여 장주 패턴보다 거리나 고도가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indicators를 확인해야 한다.

 

착륙을 위해 공항에 도착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조종사는 패턴에 진입하기 전에 적절한 장주 패턴 고도를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entry legestablish 되기 전까지는 항적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장주 패턴은 보통 착륙 활주로의 중간에 abeam 되는 downwind leg 지점을 향해 45도 각도로 진입된다.

 

조종사는 entry leg가 전체 장주 패턴을 명확하게 볼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길이인지, 그리고 패턴 및 접근에 대한 경로를 계획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허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하강하면서 장주 패턴에 진입하면 충돌 위험이 발생하므로 피해야 한다.

 

downwind leg는 착륙 활주로에 평행하게 비행하는 경로이다. 그러나 의도하는 착륙 방향과는 반대이다. 이 구간은 대략 착륙 활주로에서 1/2~1 마일 간격으로 비행 되어야 한다. 또한 명시된 장주 패턴 고도로 비행 되어야 한다. downwind leg를 비행할 때 조종사는 모든 before landing checks를 완료해야 한다. 만약 항공기가 retractable landing gear를 장착하고 있다면 landing gear를 내린다. 패턴 고도는 최소한 착륙 활주로의 approach endabeam 되기 전까지 유지되어야 한다. 이 지점에서 조종사는 출력을 감소시키고 하강을 시작해야 한다. 조종사는 활주로의 approach endabeam 된 지점을 지나 활주로의 approach end로부터 대략 45도인 지점까지 downwind leg를 계속해서 비행한다. 그리고 base leg를 향해 medium bank로 선회를 수행한다. 조종사는 배풍을 고려해야 하며 downwind에서 너무 많이 하강해서는 안 된다. 이는 base leg에서도 계속 하강하기 위한 충분한 고도를 갖추기 위함이다.

 

Base legdownwind legfinal approach leg 사이의 장주 패턴 전환 구간이다. 바람 조건에 따라서, 조종사는 의도하는 touchdown 지점으로의 점진적 하강을 허용하기 위해서, 착륙 활주로 끝으로부터 충분한 거리를 두어 base leg를 만들어야 한다. 바람 상황에 따라 조종사는 착륙 활주로의 approach end로부터 충분한 거리에 base leg를 설정하여 의도하는 착륙 지점을 향해 점진적으로 하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base leg에서 비행기의 ground track은 착륙 활주로의 연장된 중심선에 수직이다. 만약 편류를 보상하기 위해 바람을 향하여 선회하였다면 비행기의 세로축은 ground track과 연장되지 않을 수 있다.

 

base leg에서 final approach로 선회하기 전에 조종사는 final approach에 이미 establish 된 다른 항공기와 근접하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두 대 이상의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 공항에 접근하는 경우 낮은 고도에 있는 항공기가 우선권을 가진다. 조종사는 final approach에 놓인 다른 항공기 앞에 끼어들기 위해, 혹은 다른 항공기를 추월하기 위해 이 규칙을 악용해서는 안 된다. final로의 선회가 충돌 위험을 발생할 경우 go-around나 회피 기동이 적절하다. 다른 항공기를 추월하려는 조종사는 final을 향해 지나치게 가파른 선회를 시도할 수 있다. 만약 다른 항공기와의 거리를 늘리기 위해 선회를 서두른다면 접근을 중단하고 go around를 수행해야 할 수 있다.

 

final approach legbase에서 final로의 선회 완료 시점으로부터 touchdown 지점까지 연장되는 하강 경로이다. 이곳은 아마도 전체 패턴에서 가장 중요한 구간이다. 왜냐하면 의도하는 touchdown 지점으로 접근하는 동안 속도와 하강 각도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선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final approach에 놓인 조종사는 안전한 접근에 초점을 맞춘다. 만약 활주로에 항적이 있다면 그 항적이 개방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한다. 만약 그 항적과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면 일찍 go-around를 수행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go around를 수행하였다면 관제사에게 이를 알린다. 이 구간은 정확한 착륙 표면을 확인하는 좋은 시기이기도 하며 잘못된 활주로, 공항 도로, 유도로에 정렬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upwind leg는 착륙 방향으로 착륙 활주로에 평행하게 비행하는 경로이다. upwind leg는 관제 공항에서 go-around 이후에 비행 된다. 필요한 경우 upwind leg는 장주 패턴의 일부가 된다. 이는 조종사가 go-around를 수행하기 위해 final approach에서 climb altitude로 전환하는 구간이다. safe altitude에 도달하였다면 조종사는 공항의 upwind side를 향해 shallow-bank turn을 시작해야 한다. 이를 통해 활주로의 departing aircraft를 더욱 잘 볼 수 있다.

 

rectangular patterndeparture leg는 이륙 활주로에서 연장되는 직진 경로이다. 이 구간은 비행기가 지면을 떠나는 시점에서 시작되며 조종사가 crosswind leg를 향해 90도 선회를 시작할 때까지 계속된다.

 

이륙 후 departure leg에서 조종사는 곧장 직진하여 상승해야 한다. 만약 장주 패턴에 남아있을 것이라면 장주 패턴 고도로부터 300ft 이내에서 crosswind leg를 향해 선회를 시작한다. 만약 장주 패턴을 떠날 것이라면 조종사는 계속하여 직진하거나, 혹은 장주 패턴 고도에 도달한 후 45도 선회(left-hand 장주 패턴일 경우 좌측으로, right-hand 장주 패턴일 경우 우측으로)로 빠져나간다.

 

rectangular pattern의 일부인 crosswind leg는 이륙 활주로의 연장된 중심선으로부터 수직이다. 조종사는 upwind leg로부터 대략 90도 선회를 하여 crosswind leg로 진입해야 한다. 조종사는 downwind leg를 향하여 crosswind leg를 계속 비행해야 한다.

 

만약 이륙 도중 정풍이 불었었다면 이 바람은 이제 비행기의 비행경로에 거의 수직이 될 것이다. 그 결과 조종사는 crosswind leg에 있는 동안 바람을 향해 비행기를 약간 돌려놔야 한다. 이를 통해 활주로의 연장된 중심선에 수직인 ground track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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