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Technology Systems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ADS-B)

 

ADS-B에 대한 기준은 여전히 개발 중이지만 그 개념은 간단하다: 항공기는 정기적으로 메시지를 방송하는데, 여기에는 위치(예를 들어 위도, 경도, 그리고 고도), 속도, 그리고 기타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다른 항공기나 시스템들은 이 정보를 수신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ADS-B의 핵심은 GPS(항공기의 3차원 위치 제공)이다.

 

단순한 예로 air-traffic radar를 생각해 보자. 레이더는 항공기의 거리와 방위를 측정한다. 회전하는 레이더 안테나의 질문에 항공기가 응답하는 위치를 통해 방위가 측정된다. 그리고 레이더가 응답을 수신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통해 거리가 측정된다.

 

반면 ADS-B 기반 시스템은 항공기가 방송하는 위치 보고를 청취한다. [그림 5-48] 이러한 위치 보고는 위성 항법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방송에는 송신 항공기의 위치가 포함되며, 수신 항공기는 이를 이용 가능한 정보로 처리한다. 시스템의 정확도는 항법 시스템의 정확도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그 정확도는 항공기와의 거리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레이더를 사용하여 항공기 속도 변화를 감지하려면 데이터를 추적해야 한다. 이는 몇 번의 위치 업데이트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ADS-B를 사용하면 속도 변화가 거의 즉각적으로 방송되며 적절한 장비를 갖춘 항공기는 이를 수신한다. 또한 적절한 장비를 갖춘 항공기의 경우 기타 정보(NOTAM, 기상, 등등)를 얻을 수 있다. [그림 5-49, 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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