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d Navigation Instrument System Inspection

 

System Preflight Procedures

 

계기 시스템을 점검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비행 전 활동에 필요한 전체 시간에 비해 비교적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계기를 참조하여 항공기를 비행할 경우 조종사는 항상 비행 전에 모든 계기와 그 전원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NOTE: 다음 절차는 종례의 항공기에 설치된 계기 시스템에 적합하다. 전자 계기 시스템을 장착한 항공기는 다른 절차를 사용한다.

 

Before Engine Start

 

1. Walk-around inspection: 모든 안테나의 상태를 점검한다. pitot tube cover를 없앤 다음 pitot tube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static port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ports 근처의 구조물에 공기 흐름을 방해할 만한 것이 없는지 확인한다.

 

2. Aircraft records: 지난 24개월 이내에 고도계와 정압 시스템이 점검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정비 기록에 기록된 emergency locator transmitter(ELT) 배터리의 교체 날짜를 확인한다. 그리고 지난 24개월 이내에 배터리를 교체했는지 확인한다.

 

3. Preflight paperwork: 비행에 사용되는 모든 항법 보조시설(NAVAID) 상태 및 주파수를 위하여 Airport/Facility Directory(A/FD)NOTAM을 확인한다. handbook, en route chart, approach chart, computer, 그리고 flight logdeparture, en route, 목적지 공항, 그리고 교체비행장에 적합해야 한다.

 

4. Radio equipment: switches OFF

 

5. Suction gauge: 적절한 수치 지시.

 

6. ASI: 적절한 수치 지시. 만약 전자 계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emergency instrument를 점검한다.

 

7. Attitude indicator: uncaged. 만약 전자 계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emergency system과 그 배터리를 점검한다.

 

8. Altimeter: 현재 altimeter setting을 설정한 다음 지시침이 공항 표고를 나타내는지 확인한다.

 

9. VSI: 0 지시.

 

10. Heading indicator: uncaged.

 

11. Turn coordinator: miniature aircraft가 수평이고 ball은 대략 중앙(수평인 지형에서).

 

12. Magnetic compass: 유액으로 가득 차 있는지. 그리고 correction card가 제자리에 있으며 최신의 것인지.

 

13. Clock: 정확한 시간에서 작동하도록 세팅

 

14. Engine Instruments: 적절한 수치 지시.

 

15. Deicing and anti-icing equipment: 장비가 이용 가능한지, 그리고 용액의 양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16. Alternate static-source valve: 제대로 열릴 수 있는지, 그리고 완전히 닫혀있는지 확인한다.

 

17. Pitot tube heater: 장치를 켰을 때 ammeter를 확인하여 점검하거나, 혹은 POH/AFM에서 명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After Engine Start

 

1. master switch를 켜면 자이로가 회전하는 소리를 듣는다. 비행 전에 비정상적인 소음을 확인해야 한다.

 

2. suction gauge or electrical indicators: 자이로 계기의 전원을 확인한다. 생성된 흡입력은 특정 항공기의 계기에 적합해야 한다. 자이로가 전기로 작동하는 경우에는 generatorinverter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3. Magnetic compass: card가 자유롭게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bowl이 용액으로 가득 차있는지 확인한다. 항공기가 정지해 있거나, 혹은 직진 taxi를 하는 도중 known heading(runway heading)과 나침반지시를 비교하여 그 정확도를 결정한다. remote indicating compass 또한 known heading과 비교하여 확인해야 한다. 이륙 활주로 heading에 대한 compass card correction을 유념한다.

 

4. Heading indicator: 엔진 시동 후 자이로가 회전하기 전까지 5분간 기다린다. taxi를 수행하기 전에, 혹은 직진 taxi를 수행하는 도중 heading indicator와 자기 나침반이 일치되도록 설정한다. slaved gyro compass의 경우 그 slaving action을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그 지시를 자기 나침반과 비교하여 확인해야 한다. 만약 전자 계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면 적절한 절차를 위해 flight manual을 참조한다.

 

5. Attitude indicator: 자이로 회전을 위해 5분간 기다린다. horizon bar가 수평 위치로 세워진 다음 비행기 자세에 대한 적합한 위치에 유지될 경우, 혹은 이 자세에 도달한 이후 진동을 시작하였다가 서서히 진동을 멈추게 될 경우 계기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다. 만약 전자 계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면 적절한 절차를 위해 flight manual을 참조한다.

 

6. Altimeter: 현재 보고된 altimeter setting으로 고도계를 설정한다. 그리고 고도계 지시와 공항 표고 사이의 편차를 주목한다. 만약 그 지시가 공항 표고로부터 75ft 이내에 있지 않다면 고도계의 정확성이 의심되므로 이 문제를 수리 센터로부터 확인받는다. ramp의 표고, 혹은 격납고의 표고는 공항 표고와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run-up area에서 고도계를 다시 확인한다. 만약 altimeter setting을 이용할 수 없다면 비행 전 계기 점검 도중 고도계를 공항 표고에 맞춘다.

 

7. VSI: 계기가 0을 지시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계기 패널을 가볍게 두드린다. 만약 전자 계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면 적절한 절차를 위해 flight manual을 참조한다.

 

8. Engine instruments: 적절한 지시 확인.

 

9. Radio equipment: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그리고 원하는 바로 설정.

 

10. Deicing and anti-icing equipment: 작동 확인.

 

Taxiing and Takeoff

 

비행 안전을 위하여 taxi takeoff 이전에 turn coordinator, heading indicator, magnetic compass, 그리고 attitude indicator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runway incursion은 활주로의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항 사고이다. 조종사는 taxi, 혹은 takeoff 이전에 모든 directional flight instruments를 올바르게 점검하여 활주로 및 다른 항적에 대한 항공기의 위치를 항상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완화해야 한다.

 

1. Turn coordinator: taxi turn 도중 miniature aircraft가 올바른 선회 지시를 하는지 확인한다. ball, 혹은 slip/skid는 자유롭게 움직여야 한다. ball, 혹은 slip/skid indicator는 선회 방향과 반대로 움직여야 한다. turn instrument는 선회 방향을 지시해야 한다. 직진 taxi 도중 miniature aircraft가 수평이어야 한다.

 

2. Heading indicator: 이륙하기 전에 heading indicator를 다시 확인한다. 만약 나침반과 deviation card가 정확하다면 항공기가 taxiway, 혹은 runway와 정렬되었을 때 heading indicator가 그 방향을 표시해야 한다(5도 이내).

 

3. Attitude indicator: 직진 taxi 도중 horizon bar가 수평 위치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혹은 taxi turns 도중 5도를 초과하여 기울어질 경우 계기를 신뢰할 수 없다. 지상에 있는 동안 horizon bar를 참조하여 miniature aircraft를 조정한다. 일부 tricycle-gear airplane의 경우 지상에서 약간의 nose-low attitude로 조정하였을 때 정상 순항 속도에서 수평 비행 자세를 제공한다.

 

Engine Shut Down

 

엔진을 끌 때 비정상적 계기 지시를 모두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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