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boprop Airplane Electrical Systems

 

일반적인 터보프로펠러 비행기의 전기 시스템은 28V의 직류 시스템이다. 이는 하나 이상의 배터리, 그리고 각 엔진을 위한 starter/generator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다. 배터리는 납산, 니켈 카드뮴, 혹은 리튬 이온이다. 배터리의 전압이 낮으면 엔진 시동을 위해 compressor를 구동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그리고 hot start로 인한 엔진 손상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엔진 시동 전에 항상 배터리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배터리의 유형은 특정 항공기의 장치, 그리고 운영 환경에 따라 작동 특성이 다르다.

 

터보프로펠러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DC generatorstarter motors로도 사용된다. 이를 “starter/generators”라 부른다. starter/generator는 엔진 시동을 위한 기계적 토크를 생산하기 위해 전력을 사용한다. 엔진이 시동된 후에는 엔진의 기계적 토크를 사용하여 전력을 생성한다. DC 출력의 일부는 특정 항전장비, 등화, 그리고 indicator synchronization function을 위해 28V 400Hz AC 출력으로 전환된다. 이는 inverter라 불리는 전기 부품에 의해 이루어진다.

 

power distribution buses는 시스템 내에 DC AC 출력을 분배한다. 이러한 “buses”는 각각의 전기 회로가 실제로 전원을 공급받는 공통의 접속 단자이다. [그림 15-9]

 

buses는 일반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대상(예를 들어 avionic bus), 혹은 전력을 공급받는 위치(right generator bus, battery bus)로부터 명명된다. DC/AC의 분배는 종종 정상 운영 도중, 그리고 비상 운영 도중 특정 장비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buses로 나뉜다. main buses는 비행기 전자 장비의 대부분에 전력을 제공한다. essential buses는 최우선 순위를 가진 장비에 전력을 공급한다. [그림 15-10]

 

multiengine turboprop airplanes에는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전력원이 있다(엔진 당 최소 1개의 generator, 그리고 비행기 당 최소 1개의 battery). 일반적인 전기 시스템에서 모든 bus는 모든 전원으로부터 충전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시스템에는 left/right engine generator-powered bus가 있다. 이러한 buses는 분리되어 있지만 다른 전원으로부터 충전될 수도 있다. 그러나 누전이 발생한 경우 bus는 분리된 상태로 유지된다. 전기적 고장이 발생한 경우 조종사는 해당 checklist를 참조해야 한다.

 

power distribution busescurrent limiter라 불리는 퓨즈 덕분에 누전, 그리고 그 외 오작동으로부터 보호된다. 전원으로부터 과도한 전류가 공급될 경우 current limiter가 회로를 개방하여 해당 전원을 차단한다. 그리고 해당 bus를 시스템으로부터 분리한다. 이 경우 조종사는 해당 checklist를 참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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