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정확한 비행계기 덕분에 조종사가 외부를 참조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이로 인해 항공기는 실용적인 운송 수단이 되었다. 비행계기는 안전한 비행을 수행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조종사는 비행 계기의 작동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VFR(visual flight rules)로 비행할 때 필요한 기본 비행계기에는 airspeed indicator(ASI), altimeter, 그리고 magnetic direction indicator가 있다. IFR(instrument flight rules)로 비행하는 경우에는 위의 계기들뿐만 아니라 gyroscopic rate-of-turn indicator, slip-skid indicator, 기압 조절이 가능한 sensitive altimeter, 초를 지시하는 시계, gyroscopic pitch-and-bank indicator(artificial horizon), 그리고 gyroscopic direction indicator(directional gyro나 이에 준하는 계기)가 필요하다.


※ 다음은 항공안전법 시행규칙을 발췌한 내용이다(시행 2025.1.19).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16] <개정 2021. 8. 27.>
항공계기 등의 기준(117조제1항 관련)
비행구분 계기명 수량
비행기 헬리콥터
항공운송사업용 항공운송사업용 외 항공운송사업용 항공운송사업용 외
시계
비행
방식
나침반
(MAGNETIC COMPASS)
1 1 1 1
시계(, , 초의 표시) 1 1 1 1
정밀기압고도계
(SENSITIVE PRESSURE ALTIMETER)
1 - 1 1
기압고도계
(PRESSURE ALTIMETER)
- 1 - -
속도계
(AIRSPEED INDICATOR)
1 1 1 1
계기
비행
방식
나침반
(MAGNETIC COMPASS)
1 1 1 1
시계(, , 초의 표시) 1 1 1 1
정밀기압고도계
(SENSITIVE PRESSURE ALTIMETER)
2 1 2 1
기압고도계
(PRESSURE ALTIMETER)
- 1 - -
동결방지장치가 되어 있는 속도계
(AIRSPEED INDICATOR)
1 1 1 1
선회 및 경사지시계
(TURN AND SLIP INDICATOR)
1 1 - -
경사지시계
(SLIP INDICATOR)
- - 1 1
인공수평자세지시계
(ATTITUDE INDICATOR)
1 1 조종석당 1개 및 여분의 계기 1
자이로식 기수방향지시계
(HEADING INDICATOR)
1 1 1 1
외기온도계
(OUTSIDE AIR TEMPERATURE INDICATOR)
1 1 1 1
승강계
(RATE OF CLIMB AND DESCENT INDICATOR)
1 1 1 1
안정성유지시스템
(STABILIZATION SYSTEM)
- - 1 1
 
비고:
1. 자이로식 계기(회전축이 수평 위치로 유지되어 항공기 선회나 자세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방향, 위치, 수평 상태 등을 표시하는 기기)에는 전원의 공급상태를 표시하는 수단이 있어야 한다.
2. 비행기의 경우 고도를 지시하는 3개의 바늘로 된 고도계(three pointer altimeter)와 드럼형 지시고도계(drum pointer altimeter)는 정밀기압고도계의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며, 헬리콥터의 경우 드럼형 지시고도계는 정밀기압고도계의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
3. 선회 및 경사지시계(헬리콥터의 경우에는 경사지시계), 인공수평 자세지시계 및 자이로식 기수방향지시계의 요건은 결합 또는 통합된 비행지시계(Flight director)로 충족될 수 있다. 다만, 동시에 고장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각의 계기에는 안전장치가 내장되어야 한다.
4. 헬리콥터의 설계자 또는 제작자가 안정성유지시스템 없이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시험비행을 통하여 증명하거나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을 제출한 경우에는 안정성유지시스템을 갖추지 않을 수 있다.
5. 계기비행방식에 따라 운항하는 최대이륙중량 5,700킬로그램을 초과하는 비행기와 제1종 및 제2종 헬리콥터는 주 발전장치와는 별도로 30분 이상 인공수평 자세지시계를 작동시키고 조종사가 자세지시계를 식별할 수 있는 조명을 제공할 수 있는 비상전원 공급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이 경우 비상전원 공급장치는 주발전장치 고장시 자동으로 작동되어야 하고 자세지시계가 비상전원으로 작동 중임이 계기판에 명확하게 표시되어야 한다.
6. 야간에 시계비행방식으로 국외를 운항하려는 항공운송사업용 헬리콥터는 시계비행방식으로 비행할 경우 위 표에 따라 장착해야 할 계기와 조종사 1명당 1개의 인공수평 자세지시계, 1개의 경사지시계, 1개의 자이로식 기수방향지시, 1개의 승강계를 장착해야 한다.
7. 진보된 조종실 자동화 시스템[Advanced cockpit automation system(Glass cockpit)-각종 아날로그 및 디지털 계기를 하나 또는 두 개의 전시화면(Display)으로 통합한 형태]을 갖춘 항공기는 주 시스템과 전시(Display)장치가 고장난 경우 조종사에게 항공기의 자세, 방향, 속도 및 고도를 제공하는 여분의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다만, 주간에 시계비행방식으로 운항하는 헬리콥터는 제외한다.
8. 국외를 운항하는 항공운송사업 외의 비행기가 계기비행방식으로 비행하려는 경우에는 2개의 독자적으로 작동하는 비행기 자세 측정 장치(independent altitude measuring)와 비행기 자세 전시 장치(display system)를 갖추어야 한다.
9. 야간에 시계비행방식으로 운항하려는 항공운송사업 외의 헬리콥터에는 각 조종석마다 자세지시계 1개와 여분의 자세지시계 1, 경사지시계 1, 기수방향지시계 1, 승강계 1개를 추가로 장착해야 한다.

IMC(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s)를 비행하는 항공기에는 자세와 방향을 제공하는 계기 뿐만 아니라 항법 계기(이륙부터 착륙까지 외부 참조 없이 정밀한 비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계기)도 장착되어 있다.

 

이 장에서 설명되는 계기들은 14 CFR part 91에서 요구하는 계기들이며 다음 세 가지 그룹으로 구성된다: pitot-static instruments, compass systems, 그리고 gyroscopic instruments. IFR 비행을 위해 이 시스템들을 비행 전에 점검하는 방법이 이 장의 마지막에 설명된다. 이 장은 추가적인 항법 시스템들도 다룬다(예를 들어 EFIS Electronic Flight Information Systems, GPWS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TAWS Terrain Awareness and Warning System, TCAS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HUD Head Up Display, 등등). 이러한 시스템들은 점점 범용 항공 항공기에도 설치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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