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t

 

양력은 항상 상대풍에, 그리고 항공기의 가로축에 수직으로 작용한다. 양력은 지구 표면이 아닌 날개를 기준으로 발생한다. 즉, 양력이 항상 위로 향하지는 않는다. 조종사가 비행기를 기동함에 따라 지구 표면에 대한 양력의 방향이 변화한다.

 

양력의 크기는 공기 밀도, 날개 면적, 그리고 대기속도에 비례한다. 또한 양력은 날개의 유형과 받음각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실속 받음각(받음각이 더 증가하면 양력이 감소하는 지점) 전까지는 받음각의 증가와 함께 양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양력은 받음각과 속도를 통해 제어된다.

 

Pitch/Power Relationship

 

그림 4-8은 비행경로(flightpath)와 대기속도를 제어하는 동안 pitch와 power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를 보여준다. 속도가 감소할 때 일정한 양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pitch를 높여야 한다. 조종사는 elevators를 통해 pitch를 제어한다. 조종간을 당기면 꼬리가 낮아지고 기수가 상승한다. 이는 날개의 받음각과 양력을 증가시킨다. 대부분의 경우 elevator는 꼬리에 downward pressure를 가하는데, 이러한 압력은 항공기 성능(대기속도)으로부터 에너지를 빼온다. CG가 항공기의 후방에 가까워질수록 elevator downward forces가 감소하여 downward forces에 사용되는 에너지가 감소하므로 항공기 성능에 더 많은 에너지가 적용된다.

원하는 속도를 유지하거나 설정하기 위해 throttle로 출력을 제어한다. 비행경로를 제어하는 가장 정교한 방법은 pitch와 power(thrust)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다. 일정한 양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pitch 변화와 power 변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고도를 유지하는 동안 항공기가 가속하기를 원한다면 항력을 극복하기 위해 추력을 높여야 한다. 항공기가 증속하면 양력이 증가하므로 고도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 pitch를 낮추어 받음각을 줄여준다. 고도를 유지하는 동안 항공기가 감속하기를 원한다면 항력보다 적은 값으로 추력을 감소시켜야 한다. 고도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pitch를 높여 받음각을 증가시킨다.

'Instrument Flying Handbook(2012) > 4: Aerodynamic Facto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Review of Basic Aerodynamics  (1) 2023.01.02
(3) Atmosphere  (1) 2023.01.02
(5) Drag Curves  (0) 2023.01.02
(6) Trim  (0) 2023.01.02
(7) Slow-Speed Flight  (0) 2023.01.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