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9. Runway Condition Reports

 

a. 항공기의 제동 효율은 항공기 바퀴 타이어와 활주로 표면 사이의 마찰에 달려있다. 마찰이 적다는 것은 항공기 제동 효율이 작음을, 그리고 항공기 제동 반응이 작음을 의미이다.

 

b. Runway condition code(RwyCC) 값의 범위는 1(poor)에서 6(dry)까지이다. 활주로상의 frozen contaminants를 위해 runway condition code 4가 사용된다. 이는 제동 감속이나 방향 제어가 goodmedium 사이의 수준임을 나타낸다.

 

NOTE-

RwyCC “0”NILbraking action report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FICON NOTAM에서 보고하는 것은 금지된다.

 

c. 공항 관리자는 compacted snow and/or ice로 덮인 활주로에서, 혹은 wet runways에서 runway condition assessments를 수행해야 한다.

 

1. 숫자 값은 Runway Condition Assessment Matrix(RCAM)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다. RCAM은 다음을 포함하는 보고를 완성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a) 사용 중인 활주로

(b) 평가 시각

(c) 각 구역에 대한 runway condition codes(touchdown, mid-point, roll-out)

(d) 조종사가 보고한 braking action report(가능한 경우)

(e) 오염물질(예를 들어 wet snow, dry snow, slush, ice, 등등)

 

2. 각 구역에 대한 평가 결과가 활주로 이착륙 방향으로 발부될 것이다. 오염된 표면을 설명하기 위해 숫자 “1”에서 “6”이 사용된다.

 

NOTE -

RwyCC “0”NILbraking action report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FICON NOTAM에서 보고하는 것은 금지된다.

 

3. 하나 이상의 runway condition codes6 미만으로 보고될 경우 공항 관리자는 이를 조종사에게 전파하기 위해 ATC에 알려야한다.

 

4. 활주로의 세 구간에 대한 보고 값이 전부 6일 경우 관제사는 runway condition codes를 발부하지 않는다.

 

d. 공항 관리자가 runway condition code reports를 제공할 경우 approach control, 혹은 local airport advisory를 제공하는 ATC 시설은 모든 조종사에게 보고를 제공해야한다.

 

e. 조종사는 활주로가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runway condition code 정보와 그 외의 지식(항공기 성능 특성, 형식, 무게, 이전의 경험, 바람 조건, 항공기 타이어 형식 포함)을 사용해야 한다.

 

f. Runway Condition Assessment Matrixbraking action reports에 사용되는 “good,” “good to medium,” “medium,” “medium to poor,” “poor,” 그리고 “nil”을 식별한다.

 

REFERENCE -

Advisory Circular AC 91-79A (Revision 1), Mitigating the Risks of a Runway Overrun Upon Landing, Appendix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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