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RNP란 특정 수준의 정확도를 제공하는 항법 시스템으로 이는 RNP-certified aircraft가 운항하는 제한된 공역의 횡적 범위로 규정된다. 항공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공역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따라서 공역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과 함께 직항로와 경로 유지 정확도 측면에서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요구 사항으로 인해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규정된 공역 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항법 성능 정확도)라는 개념이 탄생했다. RNP에는 성능 조건과 기능 조건이 모두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RNP type을 통해 지시된다. 이러한 기준은 항전 장치 설계자 · 제조자 · 설치자와 이러한 시스템의 제공자 ·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다. MASPS(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pecification)는 향상된 항법 기능의 이점을 얻는데 필요한 공역 절차와 운영 절차를 개발하는 지침을 제공한다. [그림 9-41]

RNP type은 특정 공역에서 횡방향 및 종방향으로 허용되는 TSE(total system error)를 규정한다. TSENSE(navigation system errors), computation errors, display errors, 그리고 FTE(flight technical errors)를 고려하며 이 값이 비행시간의 95% 동안 해당 RNP 값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RNPICAO Manual(Doc 9613)에서 명시된 정확도 기준을 RNAV 시스템의 특정 정확도 조건 · 성능 기준 · 기능 기준과 결합해서 미래의 항공 교통 관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한다. RNP의 기능 기준은 항공기의 비행경로가 해당 정확도 수준에 맞게 예측 가능하고 반복 가능해야 할 필요성을 다룬다. RN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장에 수록되어 있다.

 

RNP라는 용어는 공역, 경로, 그리고 절차(departures, arrivals, 그리고 IAPs 등등)에 대한 설명자로도 적용된다. 이 설명자는 고유한 접근 절차나 넓은 공역에 적용될 수 있다. RNP는 특정 공역에서의 항법 성능에 적용되며 이는 이용 가능한 인프라(항법 보조 장치)의 성능과 항공기의 성능을 모두 포함한다.

 

RNP type은 공역에 대한 항법 조건을 지정하는데 사용된다. ICAO RNP Types는 다음과 같다: RNP-1.0, RNP-4.0, RNP-5.0, 그리고 RNP-10.0. required performance는 항공기 성능(aircraft capability)과 해당 항법 인프라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level of service)이 조합되어야 얻을 수 있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Aircraft Capability + Level of Service = Access

 

여기서 aircraft capability는 airworthiness certification(감항 증명)과 operational approval elements(항전 장비, 정비, 데이터베이스, 인적 요인, 조종사 절차, 훈련, 그리고 기타 문제 등등)를 의미한다. level of service는 NAS infrastructure(게재된 경로, 신호의 성능 및 가용성, 그리고 항공 교통 관리 등등)를 의미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access가 가능해진다. access는 원하는 이점(공역, 절차, 비행경로 등등)을 제공한다.

 

RNP level은 비행경로 중심선으로부터의 실제 거리로 이는 항공기 및 장애물 분리를 위해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미국은 현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standard RNP levels를 지원한다(특정 운영을 위해 이와 다른 FAA-recognized RNP levels가 사용될 수도 있음):

 

RNP 0.3 Approach

RNP 1.0 Departure, Terminal

RNP 2.0 En route

 

RNP 0.3은 비행경로 중심선으로부터 양쪽으로 0.3NM의 거리를 나타낸다. 계기 접근의 final approach segment에 필요한 특정 성능이 바로 RNP 0.3이다. 현재 0.3 RNP level은 일반적인 RNAV operations에 사용되는 가장 낮은 level이다. 특정 항공사는 특별한 절차를 통해 RNP 0.3보다 낮은 RNP level을 사용하도록 승인받았다. 허나 이러한 level은 해당 항공사의 운영기준(OpsSpecs - operations specifications)에 따라서만 사용된다. 항공기 장비가 특정 RNP type에 대한 자격을 갖추기 위해선 총 비행시간의 95% 이상에서 항법 정확도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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