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ructor-pang 2025. 2. 3. 18:46

1. VFR conditions로 운영 중인 조종사는 어떤 등급의 공역에서도 IFR 비행 계획서를 취소할 수 있다.

 

답: (O , X)

 

2. 연무는 활주로가 멀어 보이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답: (O , X)

 

3. 비행계획서에 제출한 평균 진대기속도가 5%나 10노트 중 더 작은 값으로 변화하였다면 ATC에 보고해야 한다.

 

답: (O , X)

 

4. 관제사의 “visual separation” 지시를 받아들였다면 조종사가 항적 난기류 회피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

 

답: (O , X)

 

5. 관제사로부터 다음 clearance를 받았다. “HL1252 cruise 10,000.” 이때 조종사는 (      )부터 10,000ft까지 어떠한 고도도 비행할 수 있다.

 

답:

 

6. 지연이 예상되지 않으면 ATC는 항공기가 fix에 도달하기 대략 (        )분 전에 holding instructions를 발부한다.

 

답:

 

7. 차트의 plan view에 그려진 접근 경로에 (        )가 표시되어 있다면 course reversal이나 procedure turn이 승인되지 않는다.

 

답:

 

8. 완전한 암순응을 위해서는 최소 30분 동안 어둠에 노출되어야 한다. 허나 어둑한 (        )색 조종실 조명 속에서는 20분 내에 암순응이 달성될 수 있다.

 

답:

 

9. TAF는 공항 지역 주변 (      )마일 반경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한다.

 

가. 3

나. 5

다. 8

라. 10

 

10. 관제사로부터 속도 조절을 할당받은 조종사는 해당 속도로부터 ±(        )노트를 유지해야 한다.

 

가. 5

나. 10

다. 15

라. 20

 

11. 강한 뇌우와 관련된 난기류를 회피하기 위해선 뇌우로부터 최소 (        )마일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가. 10

나. 15

다. 20

라. 25

 

12. 급격한 가속은 머리를 뒤로 기울이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석 기관을 자극한다. 이는 nose-up 자세에 놓인 듯한 착각을 발생시킨다. 이때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항공기를 nose-low 자세로 밀어 넣을 수 있다. 이 착각은 무엇인가?

 

가. Coriolis Illusion

나. Somatogravic Illusion

다. Inversion Illusion

라. Elevator Illusion

 

13. ATC는 (      )ft 이하로 분리된 두 개의 평행 활주로들 중 하나에 side-step maneuver를 인가한 후 인접 활주로에 straight-in landing을 허가할 수 있다.

 

가. 700

나. 1,200

다. 1,900

라. 2,300

 

14. 다음은 wind shear에 대한 내용이다. 계기 접근 도중 배풍이 정풍으로 바뀌면 대기속도가 (        )하고 기수가 (        )지며 고도가 (        )한다.

 

가. 증가, 높아, 상승

나. 증가, 낮아, 하강

다. 감소, 높아, 상승

라. 감소, 낮아, 하강

 

15. ATC가 clearance에 “at pilot’s discretion”이라는 문구를 사용하였다. 이 문구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가. 조종사는 어떠한 고도에서도 일시적으로 수평을 유지할 수 있다

나. 한 번 떠난 고도로 다시 되돌아갈 수 있다

다. 원하는 상승률/하강률을 이용할 수 있다

라. 원하는 때에 상승/하강할 수 있다

 

16.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라) ATC로부터 다음 clearance를 받았다:

“... HOLD EAST OF THE MUN VOR ON THE ZERO NINER ZERO RADIAL, LEFT TURNS...”

holding pattern에 진입하기 위해 권장되는 절차는 무엇인가?

가. Parallel

나. Direct

다. Teardrop

 

17. 계기 접근 차트에 게재된 circling minimums는 circling area 내에서 최소 (        )ft의 장애물 회피를 제공한다.

 

가. 300

나. 500

다. 1,000

라. 2,000

 

18. 산악파의 존재를 나타내는 구름은 무엇인가?

 

가. 적운

나. 탑상적운

다. 적란운

라. 렌즈구름

 

19. DA나 MDA에 도달하였을 때 다음 세 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착륙을 위한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1)과 2)를 기술하라.

 

답:

1)

2)

3) 활주로에 대한 다음의 시각 참조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조종사가 보고 식별할 것.

 

20. 19번 문항의 3)에서 말하는 “다음의 시각 참조점들” 중 정확히 7개만 기술하라.

 

답: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