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ructor-pang 2025. 2. 2. 22:33

1. 가로세로비(Aspect ratio)가 작아지면 항력이 커진다.

 

답: (O , X)

 

2. 출력이 증가하면 기수가 상승하는 경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 설계자는 이를 상쇄하기 위해 low thrust line을 설정한다.

 

답: (O , X)

 

3. 아래의 그림은 Skidding turn이다.

답: (O , X)

 

4. DA40NG는 Normal category 항공기이며 그 limit load factors는 –1.52 ~ 3.8이다.

 

답: (O , X)

 

5. 날개의 앞전(Leading edge)에 부착된 다음 화살표를 무엇이라 부르는가?

답:

 

6. Maneuvering speed 미만에서는 limit load가 초과되는 하중 계수가 발생하기 전에 (    )이 발생한다. 이는 무엇인가?

 

답:

 

7. DA40NG는 (      ) 프로펠러를 가지고 있다. 이는 비행 도중 마주하는 대부분의 조건에 대해 최대 효율이 발생하도록 블레이드 각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이는 무엇인가?

 

답:

 

8. (      )란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할 때 전진해야 하는 이론적 거리를 의미한다.

 

답:

 

9. 이륙 도중 지면효과(Ground effect)를 벗어나는 항공기는 정압의 (    )로 인해 지시속도의 (    )를 경험한다.

 

가. 감소, 감소

나. 감소, 증가

다. 증가, 감소

라. 증가, 증가

 

10. 경계층(boundary layer)으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은 무엇인가?

 

가. Interference drag

나. Form drag

다. Skin friction drag

라. Induced drag

 

11. 항적 난기류(Wingtip vortices)는 항공기가 어떤 상황일 때 가장 큰가?

 

가. Heavy, Dirty, Slow

나. Heavy, Dirty, Fast

다. Heavy, Clean, Fast

라. Heavy, Clean, Slow

 

12. CG의 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가. forward CG에서 항공기는 높은 속도에서 실속에 빠진다.

나. aft CG에서 항공기는 더 느리게 순항한다.

다. CG가 뒤로 이동할수록 실속 회복이 어려워진다.

라. CG가 뒤로 이동할수록 항공기의 안정성이 떨어진다.

 

13. 다음은 안정성(Stability)과 관련된 그림이다. 이 그래프들 중 녹색 선은 어떤 안정성을 나타내는가?

가. Positive dynamic stability

나. Neutral dynamic stability

다. Neutral static stability

라. Negative static stability

 

14. 이륙 도중 발생하는 좌선회 경향들 중 tailwheel-type aircraft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무엇인가?

 

가. Torque reaction

나. Corckscrew effect

다. Gyroscopic action

라. Asymmetric loading(P-factor)

 

15. 후퇴각(Sweepback)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가. 임계 마하수를 감소시킨다.

나. 실속이 wing roots가 아닌 wingtips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다. force divergence Mach number를 증가시킨다.

라. 압축성의 영향이 시작되는 것을 지연시킨다.

 

16. 경계층(Boundary lay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가. 공기의 점성 특징으로 인해 발생한다.

나. 층류 경계층은 난류 경계층보다 표면 마찰 항력이 적다.

다. 층류 경계층은 난류 경계층보다 안정성이 높다.

라. 경계층 분리 지점은 받음각이 높아질수록 날개 전방으로 이동한다.

 

17. 임계 마하수(critical Mach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가. 임계 마하수는 아음속과 천음속의 경계이다.

나. 임계 마하수 이상에서 충격파가 발생한다.

다. 충격파가 형성되면 항공기 조작이 어려울 수 있다.

라. 임계 마하수보다 15 ~ 20% 높은 속도에서 압축성의 영향이 시작된다.

 

18. 충격파(Shock wav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가. 충격파가 형성되면 항력이 증가한다.

나. 충격파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을 조파 항력(wave drag)라 부른다.

다. 충격파의 바로 뒤에 낮은 압력 영역이 형성된다.

라. 충격파의 바로 뒤에 있는 흐름은 아음속이다.

 

19. 항공기의 세로축에 대한 안정성을 가로 안정성(Lateral Stability)이라 부른다. 가로 안정성에 도움을 제공하는 설계 요인을 세 가지 적으시오.

 

답:

 

20. 다음 조건을 기초로 항공기의 마하수(Mach number)를 구하시오.

 

1) 음속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331 + 0.6t] m/s (t = 온도)

2) 1m/s = 2knots로 계산한다.

3) 현재 33,000ft MSL을 비행중이며 온도는 국제 표준 대기를 적용한다.

4) 현재 항공기의 TAS는 500knots이다.

5) 마하수 결과 값은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적는다(나머지는 버림한다).

 

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