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Procedural Notes
Procedural Notes
비행 계획 도중 고려해야 할 사항은 특정 departure procedure를 차트에 표시된 대로 비행할 수 있는지의 여부이다.
DP Responsibilities
DP의 수행에 대한 책임은 ATC와 조종사에게 달려있다. ATC와 조종사의 주의 없이는 IFR system이 조화롭게 운영될 수 없다.
ATC는 운항에 적절한 clearance를 발부할, minimum IFR altitudes 이상의 고도를 할당할, 조종사가 clearance/instruction을 acknowledge 하였는지 확인할, 그리고 instructions의 올바른 read back을 확인할 책임을 가진다.
조종사는 다음의 책임들을 가지고 있다:
∙ATC clearance의 수신 및 이해를 acknowledge 한다.
∙“hold short” instructions를 포함하는 clearance를 read back 한다.
∙clearances의 설명을 요청한다.
∙안전 측면에서 clearance를 허용할 수 없는 경우 수정을 요청한다.
∙ATC의 요청을 즉시 응한다. clearance에 응할 수 없다면 즉시 ATC에 알린다.
∙all-engines-operating climb gradients와 climb rates를 준수할 수 없다면 즉시 ATC에 알려야 한다. 또한 standard DP나 non-standard DP에서 명시하는 climb gradient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standard climb gradient를, 혹은 ODP에서 명시하는 climb gradient를 유지할 수 없다면 VMC 전까지 출항을 기다려야 한다.
departure 계획 시 조종사는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공항 주변의 지형 및 기타 장애물을 고려한다.
∙육안으로 장애물 회피를 유지할 수 있는지, 혹은 DP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출항 공항에서 ODP나 SID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DP가 없는 공항을 안전하게 출항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DP를 준수하기만 하면 장애물 회피가 보장된다. departure의 유형에 따라 장애물 회피와 항적 분리에 대한 책임이 조종사와 관제사간에 공유될 수 있다.
Departures From Tower-Controlled Airports
tower-controlled airport에서 출항하는 것은 non-towered airport에서 출항하는 것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다. 보통 조종사는 ground control이나 clearance delivery를 통해 IFR clearance를 요청한다. 다양한 관제 주파수들이 departure chart, approach chart, 그리고 airport chart에 표시되어 있다. 일부 공항의 경우 조종사는 pre-taxi clearance를 받을 수도 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조종사는 taxi operations를 시작하기 최대 10분 전에 ground control/clearance delivery와 교신하여 IFR clearance를 받을 수 있다. Part 121/135 operators의 경우 PDC(pre-departure clearance) program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조종사로 하여금 운항관리사, 혹은 데이터 링크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예를 들어 ARINC)로부터 데이터 링크를 통해 clearance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운항관리사는 clearance를 받은 다음 이를 조종사에게 전달한다. 이는 clearance delivery 주파수의 혼잡을 줄여준다. clearance를 받은 후 조종사는 해당 지시를 따라야 할 책임이 있으며 만약 해당 지시를 준수할 수 없다면 ATC에 알려야 한다. clearance를 이해하지 못한 경우, 혹은 clearance의 일부를 놓쳤다고 생각하는 경우 즉시 ATC에 설명을 요청해야 한다.
Departures From Airports Without an Operating Control Tower
평소와 마찬가지로 최소 30분 전에 비행 계획서를 제출한다. 비행 계획 도중 출항 공항에서 instrument clearance를 받는 방법을 조사한다. 지상에서 FSS(Flight Service Station)에 전화하면 해당 센터가 ATC에게 clearance를 요청할 수 있다. 보통 이러한 방식으로 clearance를 받으면 clearance에 void time이 포함된다. 조종사는 clearance void time 전에 공항을 출항해야 한다. 만약 출항을 하지 못하였다면 조종사는 특정 시간(void time으로부터 30분 이내) 전에 ATC에 연락해야 한다.
non-towered airport에서 clearance를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라디오를 통해 FSS나 ATC와 교신할 수 있다면 조종사는 departure clearance를 요청할 수 있다. 허나 이러한 주파수들은 보통 매우 혼잡하므로 clearance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조종사는 RCO(Remote Communications Outlet)을 통해 FSS와 교신할 수도 있다. 일부 공항에서는 UNICOM operators가 조종사를 대신하여 ATC와 교신한 다음 clearance를 전달해줄 수도 있다. 또한 가능하다면 VFR로 출항한 다음 공중에서 ATC 시설과 교신하여 clearance를 요청할 수도 있다.
Ground Communication Outlet
non-towered airports를 드나드는 조종사가 VHF radio를 통해 ATC와 AFSS에 교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GCO가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instrument clearance를 받거나, 혹은 VFR/IFR 비행계획서를 종료할 수 있다. 가장 가까운 ATC 시설에 교신하기 위해 라디오 키를 네 번 누르거나, 혹은 AFSS에 교신하기 위해 라디오 키를 여섯 번 누른다. 이러한 기능은 지상 운영 도중 사용되도록 고안되었다.
See and Avoid Techniques
기상 조건이 허용된다면 항적, 지형, 그리고 기타 장애물을 피하기 위하여 “see and avoid”를 사용해야 한다. 출항 구간의 장애물 회피를 위하여 takeoff minimums가 non-standard ceiling/visibility minimum을 포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특정 climb gradient를 만족하지 않아도 공항을 출항할 수 있다. 대신 조종사는 출항 경로의 장애물들을 see and avoid 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ATC는 업무량이 허용하는 한 레이더 항적 정보를, 그리고 safety alerts를 제공한다.
VFR Departures
차후에 마주칠 기상으로 인하여 현재 VFR임에도 IFR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VFR로 출항한 후 즉시 IFR clearance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IFR system의 time slot을 기다리지 않고도 출항할 수 있는 수단으로 VFR departure가 사용될 수 있다. 허나 공중에서 IFR clearance를 받으려는 의도로 VFR departure를 수행하는 것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VFR departure는 조종사와 ATC의 책임에 큰 변화를 가져온다. VFR departure를 위한 clearance를 받았다면 출항이 허가된다. 허나 조종사는 다른 항적과의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는 지형 및 장애물 간격을 유지해야 할, 그리고 VFR weather conditions를 유지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IFR clearance를 받지 않고선 IMC에서 비행할 수 없다. VFR departure는 이러한 의무들에 대한 ATC의 책임을 완화해주며 업무량이 허용하는 한 safety alerts만 제공하도록 요구된다.
IFR clearance를 받은 후 해당 clearance에 따라 course를 진행하도록 승인받기 전까지는 VFR을 유지한다. clearance를 수락하였으나 현재 minimum IFR altitude 미만이라면 해당 고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조종사가 지형/장애물 간격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