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8. Judgement Aspects of Collision Avoidance
8-1-8. Judgement Aspects of Collision Avoidance
a. Introduction. paragraph 8-1-6, Vision in Flight은 시력의 중요한 측면과 다른 항적을 스캔하기 위한 기법을 설명하고 있다. 조종사는 다음 정보 또한 숙지해서 공중 충돌 가능성을 줄여야 한다.
b. Determining Relative Altitude. 수평선을 기준점으로 삼는다. 만약 다른 항적이 수평선 위에 있다면 해당 항적은 더 높은 비행경로에 있을 것이다. 만약 다른 항적이 수평선 아래에 있다면 해당 항적은 더 낮은 비행경로에 있을 것이다.
c. Taking Appropriate Action. 조종사는 통행권 규칙을 숙지해야 한다. 만약 항공기가 충돌 경로에 놓여 있다면 가급적 해당 Federal Aviation Regulations를 따라 즉시 회피 조치를 취할 수 있다.
d. Consider Multiple Threats. 상승, 하강, 혹은 선회를 수행할 결정은 개인적인 판단의 문제이지만 다른 조종사도 빠르게 기동할 수 있음을 예상해야 한다. 해당 지역에 다른 항공기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기동 도중 다른 항적을 조심하고 기동 후에는 즉시 다시 스캐닝을 시작한다.
e. Collision Course Targets. 상대적 움직임이 없고 하나의 스캐닝 사분면에 멈춰있는 다른 항적은 충돌 경로에 놓여있을 가능성이 높다. 만약 해당 항적이 측면 움직임이나 수직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나 그 크기는 커진다면 회피 조치를 취한다.
f. Recognize High Hazard Areas.
1. 항로(특히 VOR 근처), 그리고 B•C•D•E등급 공역의 surface areas는 항공기들이 밀집하는 경향이 있는 곳이다.
2. 대부분의 충돌 사고는 날씨가 좋은 주간에 발생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radar environment”에 있다 하여도 충돌 회피를 위한 경계가 필요하다.
g. Cockpit Management. 비행 전에 지도•체크리스트•매뉴얼을 공부하고 그 외 적절한 비행 전 계획(예를 들어 필요한 무선 주파수를 적어두고 조종실 자료들 정리하는 등)을 수행하면은 비행 도중 이러한 항목들을 보는데 필요한 시간이 줄어들며 그 결과로 스캐닝을 수행할 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다.
h. Windshield Conditions. 앞유리가 더러우면 조종사가 다른 항적들을 확인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될 수 있다. 앞 유리를 깨끗하게 유지하라.
i. Visibility Conditions. 연기, 연무, 먼지, 비, 그리고 태양으로 향하는 비행은 다른 항적들을 탐지하는 능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다.
j. Visual Obstructions in the Cockpit.
1. 조종사는 고정된 항공기 구조물(예를 들어 문기둥, 날개 등)로 인한 사각지대의 주변을 보기 위해 머리를 움직여야 한다. 때로는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항공기를 기동해야 한다(예를 들어 한쪽 날개를 들어올리기).
2. 비행 도중에는 커튼과 기타 조종실 물건들(예를 들어 glare shield에 놓인 지도들)을 집어 넣어두어야 한다.
k. Lights On.
1. 주간이든 야간이든 외부 등화를 사용하면 항공기가 눈에 잘 띄게 된다.
2. 야간에는 실내조명을 약하게 유지한다.
l. ATC Support. 업무량이 허용면 ATC는 보통 radar traffic advisories를 제공한다. C등급 공역과 D등급 공역을 통과는 항공편은 ATC와 교신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혹은 필요하다면 이러한 지원을 사용하라.